본문 바로가기

Media Column/Media Biz

폭스 합병 딜로 디즈니가 가지게 되는 자산들


지난 금요일 디즈니와 폭스 주주들이 둘의 합병을 승인하면서 (찬성률이 99% 가까웠다고 하죠) 디즈니의 713억 달러 (한화로는 약 79조 원) 폭스 인수에 과제를 하나 넘겼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방송국 분리/통합 등 문제가 남아있고 미연방 정부 뿐 아니라 유럽연합과 중국 등의 10여 개 국가 및 지역, 정부 승인 등 절차가 많이 남아있죠).


큰 고비를 하나 넘겼는데 이대로 비즈니스 딜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디즈니가 넘겨 받을 폭스의 영화 IP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 봅니다! +_+


21세기 폭스는 20세기 폭스 영화/TV 스튜디오 및 몇몇 케이블과 국제 TV 사업부, 채널등을 포함, New Fox로 옮겨지지 않은 미디어 자산을 소유합니다.


디즈니 CEO 밥 아이거는 작년 12월 MCU에 X멘, 판타스틱 4, 데드풀 등의 캐릭터들의 합병을 고대하고 있다는 등이 메시지도 보낸 적이있고 로건이나 데드풀 등을 잇는 R-등급의 마블 프로덕션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 딜이 성사되면 (언제가 되건) MCU에서도 울버린이나 닥터 둠을 만나볼 수 있게 되겠지요.


아래 간단히 영화 목록들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1) X-멘, 데드풀, 판타스틱 4



폭스의 X-verse (X멘 유니버스라고 할까요?)의 미래는 불투명합니다. 2000년부터 시작된 유니버스는 데드풀의 R-등급 영화로까지 성장했으며 데드풀2의 시퀄겸 스핀오프인 X-포스까지 계획을 마련해 둔 상태입니다.


여기에 추가해 'X-멘: 다크 피닉스'와 '뉴 뮤턴츠'까지 준비중인 상태인데요 (2019년 개봉 예정이죠) 이외에도 갬빗의 영화화에 긴 시간을 투자했기도 합니다, 여기에 X-23도 각본 작업에 있구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프로젝트로는 판타스틱 4가 있습니다 - 작년 여름 소문으로 어린이 대상으로 판타스틱 4 영화를 만들 것이란 소문도 있었는데요.. 관련 프로젝트는 멈췄습니다, 덤으로 스크립트 작업이 거의 마무리 된 닥터 둠 솔로 영화 계획도 무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2) 심슨



미국의 가장 긴 시트콤이기도 한 심슨은 이젠 디즈니 소유가 됩니다. 



3) 아바타



2017년 디즈니는 아바타 테마파크를 플로리다 디즈니 파크에 이미 개설했죠.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 시리즈도 디즈니로 갑니다 - 2020~2021년 사이 아바타 2와 3편이, 2024~2025년에 걸쳐 속편(들)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패밀리 가이, 킹오브 더 힐 등



폭스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다수가 디즈니 소유로 넘어 갑니다, 여기엔 성인 취향 애니메이션인 '패밀리 가이'도 포함 됩니다.



5) 에일리언과 프레데터



유명한 시리즈죠 에일리언 시리즈, 프레데터 프랜차이즈도 디즈니가 소유하게 됩니다. 이 역시 테마 파크를 위해 예전에 권리를 양도받은 적이 있습니다 (R-등급 영화를 패밀리 파크로??).



6) X-파일, It's Always Sunny in Philadelphia 등



X-파일 등 유명한 TV 프로그램도 디즈니 품으로 들어 옵니다. 성인 취향의 프로그램을 다루곤 하던 터치스톤 등도 소유하고 있는 만큼 이런 쪽 프로그램도 디즈니에겐 이상하진 않죠, 비슷하게 한때 Hollywood Pictures, Miramax, Dimension 등의 레이블도 소유하곤 했습니다.



7) 아이스 에이지, 리오 등의 블루 스카이 스튜디오



블루 스카이 스튜디오의 포트폴리오도 추가 되네요! CG기반 애니메이션을 다루는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는 유사한 회사로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소유중이며 최근 디즈니툰 스튜디오를 폐쇄한 적이 있습니다.



8) 나홀로 집에, 34번 가의 기적, 사운드 오브 뮤직!



클래식이죠, 줄리 앤드루스의 사운드 오브 뮤직! 그리고 이젠 클래식 반열에 올랐다고 해도 무방할 나홀로 집에 시리즈까지 디즈니 소유가 됩니다. 그 외에 최근 개봉했던 킹스맨 프랜차이즈부터 테이큰 트릴로지도 디즈니가 소유하게 됩니다.



9) 혹성탈출



또 다른 유명한 블록버스터 프랜차이즈죠, 리부트 된 최근 혹성탈출 시리즈도 디즈니 소유가 되네요, 오픈 결말을 가졌던 마지막 편을 보건대 앞으로 시리즈가 이어질 확률도 있지 않을까 하네요.



10) 폭스 서치라이트 픽쳐



인디 계열 스튜디오인 폭스 서치라이트 픽쳐 영화에도 손을 뻗치게 됩니다 - 디즈니도 관심을 많이 보였던 스튜디오인듯 합니다. 여기서 나온 영화라면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블랙 스완', '미주리', '사이드웨이즈', '버드맨', '노예 12년'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