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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Column/Media Review

'아마데우스'와 모차르트의 명곡들


아마데우스 Amadeus (1984)



장르: 음악영화, 전기영화 / 미국

감독: 밀로스 포먼

출연: 톰 헐스(모차르트), F. 머레이 애이브라함(살리에리), 엘리자베스 베릿지(콘스탄체), 사이먼 캘로우, 로이 도트리스



영화 내용


1823년 밤, 자살을 시도하다 실패한 노인이 자신이 수감된 수용수에 찾아온 신부에게 자신의 죄를 고백한다. 그는 요세프 2세의 궁정 음악장인 살리에리로 우연한 기회에 모짜르트의 공연을 보고는 그의 천재성에 감탄한다. 그러나 모짜르트가 오만하고 방탕한 생활을 거듭하자 그러한 모짜르트에게 천재성을 부여하고 자신에게는 그런 천재성을 알아볼 재주밖에 허락하지 않은 신을 저주하고 모짜르트를 증오한다.


그럴 즈음 빈곤과 병마로 시달리던 모짜르트는 자신이 존경하던 아버지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고 자책감에 시달린다. 이를 본 살리에리는 이를 이용해 모짜르트가 아버지의 환상에 시달리도록 하면서 진혼곡의 작곡을 의뢰한다. 아버지의 환상에 시달리며 심리적 압박감을 받던 모짜르트는 결국 죽음을 맞이하고 살리에리 역시 그 댓가를 받으며 평생 자책감에 시달린다.


75년작 <뻐꾸기둥지 위로 날아간 새>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한 밀로스 포먼의 영화. 그는 이 영화로 두번째 오스카 감독상을 안았다. 1985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최우수 작품상, 남우주연상 등 8개 부문을 휩쓴 작품으로 영원히 2인자로 머물 수밖에 없었던 살리에리의 눈을 통해 모짜르트의 삶을 그리고 있다. 톰 헐스의 독특한 웃음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장면, 이 음악


영화 맨 처음,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라며 외치는 부분 (사진 상)

예고 없이 모차르트의 신혼 집을 찾아온 아버지 (사진 중)

레퀴엠 작곡이 더뎌지자 재촉하려 온 심부름꾼 (사진 하).

모차르트: "돈 조반니" 서곡 KV 527 (관현악곡) - opening chords



영화의 오프닝 크레딧. 살리에리가 자신의 목을 베어 자살을 시도하는 장면.

모차르트: 교향곡 25번 G단조 KV 183 (교향곡) - 1악장



신부에게 고해를 하는 살리에리가 영광스러웠던 과거를 회상하며 연주하는 곡.

안토니오 살리에리: "악수르" (오페라) - 'Son queste le speranze'



살리에리가 자신의 작품들을 모두 신부가 알지 못하자 연주한 곡. 신부는 입으로 따라 부를 정도로 잘 알고 있다.

모차르트: 세레나데 13번 G장조 KV 525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관현악곡) - 1악장



어린 모차르트가 왕과 황제들 앞에서 눈을 가리고 연주하는 곡.

모차르트: 피아노 소품 F장조 KV 33B (독주곡) - 주요부분



어린 살리에리가 기도하는 장면 & 아버지의 장례식 장면.

페르골레지: 스타바트 마테르 (성악곡) - 'Quando Corpus Morietur' & 'Amen'



살리에리가 대주교의 궁궐에서 누가 모차르트일까 하고 찾아 다니는 장면.

작곡가 미상: 부바크와 헝가리쿠스 (관현악곡) - 주요부분



콘스탄체와 놀다가 작곡가 없이 시작한 음악, 뒤늦게 달려가 지휘하는 모차르트.

3악장으로 시작 7악장 코다로 이어짐. 살리에리가 몰래 악보를 보며 감동하는 장면은 3악장 시작부분.

모차르트: 세레나데 10번 B flat장조 "그랑 파르티타" KV 361 (관현악곡) - 3악장 Adagio & 7악장 Rondo



극중 살리에리가 작곡한 것으로 설정된 행진곡.

실제로는 영화를 위해 행진곡부터 모차르트의 아리아까지 오르가니스트 사이먼 프레스톤이 작곡 및 편곡한 것.

사이먼 프레스톤: 살리에리의 행진곡 (독주곡) - 전곡



1막 아리아: 살리에리의 행진곡을 연주한 다음, 이를 변주하여 모차르트가 연주한 곡 (사진 상)

1막 듀엣: 피가로와 수잔나의 리허설 장면 (사진 중)

3막 발레: 발레가 금지된 원칙 때문에 삭제됐다 복원된 결혼 축하 댄스 파티 장면 (사진 하).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KV 492 (오페라) - 1막 'Non piu andrai, farfallone amoroso', 'Cinque... Dieci' & 3막 'Ecco la Marcia'



2막 아리아: 살리에리의 Cavallieri의 성악 레슨 장면에서 이어지는 그녀의 아리아, 뒤에 쉬타네더의 패러디 공연에서도 등장 (사진 위)

3막 피날레: 모차르트의 초연 지휘 장면 (사진 2번째)

1막 합창: 모차르트 부부가 아버지와 함께 외출하여 파티에 쓸 가면을 고르는 장면 (사진 3번째)

2막 듀엣: 벌칙으로 바흐 흉내를 내면서 연주하는 곡 (사진 맨아래).

모차르트: "후궁으로부터의 유괴" KV 384 (오페라) - 2막 'Martern aller Arten', 3막 'Bassa Selim lebe lange', 1막 'Singt dem großen Bassa Lieder' & 2막 'Vivat Bacchus! Bacchus lebe!'



Kyrie: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가 대주교를 만났다 나오는 장면부터 모차르트가 아버지의 허락없이 콘스탄체와 결혼하는 장면 그리고 아들의 편지에 분노하는 아버지 장면까지 (사진 상)

살리에리가 본 모차르트의 악보 중 마지막 곡 (사진 중)

Qui tollis: 밤에 다시 살리에리를 찾아간 콘스탄체가 그의 앞에서 옷을 벗는 장면 - Director's cut (사진 하).

모차르트: 미사 C단조 KV 427 "대미사" (성악곡) - 1. Kyrie & 2. Gloria 중 'Qui tollis peccata mundi'



콘스탄체가 방문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 전, 살리에리가 포르테피아노로 레슨하는 장면에서 여제자가 부르는 노래.

주세페 조르다니: Caro mio ben (내 사랑하는 이, 성악곡) - 주요부분



콘스탄체가 가져온 모차르트의 자필 악보 중 살리에리가 맨먼저 본 곡.

모차르트: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 C장조 KV 299 (협주곡) - 2악장 시작부분



콘스탄체가 가져온 모차르트의 자필 악보 중 살리에리가 두 번째 본 곡.

모차르트: 교향곡 29번 A장조 KV 201 (교향곡) - 1악장



콘스탄체가 가져온 모차르트의 자필 악보 중 살리에리가 세 번째로 본 곡.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10번 (2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E flat장조 KV 365 (협주곡) - 3악장



콘스탄체가 가져온 모차르트의 자필 악보 중 살리에리가 네 번째로 본 곡.

모차르트: 신포니아 콘체르탄테 E flat장조 KV 364 (협주곡) - 1악장



모차르트가 귀가하자 콘스탄체가 침대에서 울면서 그를 껴앉는 장면. 원곡대로 Glass Harmonica로 연주됨.

모차르트: 아다지오와 론도 C 장조 KV 617 (실내악) - 주요부분



모차르트가 연주하자 개들이 짖지 않은 곡 - Director's Cut (사진 위). 이에 이어서 상심한 모차르트가 포도주 병채로 마시면서 빈 시내를 거니는 장면 (사진 아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15번 B flat장조 KV 450 (협주곡) - 3악장 Allegro



파티에서 의자 뺏기 놀이를 하는 장면에서 연주되는 곡.

모차르트: 나도 황제가 되면 좋겠네 KV 539 (성악곡) - 오케스트라 반주부분



아버지와 아내가 다투는 중에도 당구대 위에서 작곡하는 장면에서 처음 등장 (사진 상)

공연을 위해 집을 비운 사이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작업실에서 발견한 악보 (사진 중)

실제 4막의 초연 장면 (사진 하)

뒤에 쉬타네더의 패러디 공연에서도 등장.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KV 492 (오페라) - 4막 'Gente, gente, all'armi, all'armi!'



야외에서 모차르트가 피아노와 지휘를 맡아 연주한 곡.

그 사이 살리에리가 하녀의 도움으로 모차르트의 집을 몰래 방문하는 장면.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2번 E flat장조 KV 482 (협주곡) - 3악장



살리에리의 오페라 초연 장면.

안토니오 살리에리: "악수르" (오페라) - 'Misero, I Falli Tuoi' (Finale)



2막 피날레: "돈 조반니" 초연 장면 (사진 상)과 쉬타네더의 패러디 공연에서 (사진 중)

1막 듀엣: 쉬타네더의 패러디 공연에서 청중들이 따라 두르는 곡 (사진 하).

모차르트: "돈 조반니" KV 527 (오페라) - 2막 'Don Giovanni, a cenar teco' - 끝까지 & 1막 'La ci darem la mano'



1악장: 살리에리가 주문한 가면이 배달되고, 그 가면을 쓴 심부름꾼이 눈길을 걸어 작곡중인 모차르트 집으로 가는 장면 (사진 위)

2악장: 밖으로 나온 살리에리가 정신병자에게 '너희들의 죄를 사하노라'고 하는 장면부터 엔딩 크레딧에 (사진 아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0번 D단조 KV 466 (협주곡) - 1악장 & 2악장



하녀가 겁이 나서 살리에리에게 보고하는 장면부터 자고 있는 아이에게 키스한 뒤 거실에서 술취해 춤추는 장면까지 (사진 위)

쉬타네더의 오두막에서 술취해서 노는 장면 (사진 아래).

모차르트: "마술피리" 서곡 KV 620 (관현악곡) - 주요부분



Introitus: 가면 쓴 심부름꾼이 레퀴엠 작곡을 의뢰하는 장면 (사진 상)

Dies irae: 문 두드리는 소리에도 계속 작곡을 하는 장면 (사진 중)

Rex Tremendae: 자고 있는 콘스탄체를 두고 몰래 빠져 나오는 장면부터 다음날 아침 모차르트가 귀가하는 장면까지 (사진 하).

모차르트: 레퀴엠 D단조 KV 626 (성악곡) - Introitus, 'Dies Irae' & 'Rex Tremendae'



2막 아리아: 장모의 잔소리가 비명처럼 들리면서 밤의 여왕의 아리아로 이어지는 장면 (사진 위의 2개)

2막 아리아: 파파게노의 종소리를 연주하다 모차르트가 쓰러지는 장면 (사진 3번째)

2막 듀엣: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옮기는 동안 계속 극이 진행되는 장면 (사진 맨 아래).

모차르트: "마술피리" KV 620 (오페라) - 2막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Ein Mädchen oder Weibchen' & 'Pa-pa-pa-pa'



온천에서 놀고 있던 콘스탄체가 급히 귀가를 결심하는 장면.

모차르트: 6개의 독일무곡과 트리오 KV 509 (독주곡) - 피아노 독주곡을 관현악으로 편곡



Confutatis: 살리에리의 도움으로 작곡하는 장면 (사진 맨 위), 밤새 말을 달려 돌아오는 콘스탄체 (사진 2번째)

Lacrymosa: 숨진 모차르트 (사진 3번째), 장례식 장면 (사진 맨 아래).

모차르트: 레퀴엠 D단조 KV 626 (성악곡) - 'Confutatis' & 'Lacrymosa'



[출처 : 씨네서울 http://www.cineseoul.com/]